조선시대 왕의 초상화를 그리던 사람을 ‘어진화사(御眞畵師)’라고 불렀습니다. 어진화사는 왕의 외모뿐 아니라 기질과 성품까지 표현해야 할 만큼 극도로 섬세한 작업을 했는데요. 한국사 전문 강사 설민석씨가 어진화사에 대한 역사적 정보를 흥미롭게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최근 ‘설민석의 SUHD 다시보기-컬러와 디테일에 목숨 건 사람들’이란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설민석씨는 이 영상에서 어진화사가 그린 조선시대 왕들의 초상화를 소개하며, 이들 그림에서 세밀하게 표현된 컬러와 디테일에 대한 역사적 설명을 들려줍니다.
설민석씨는 어진화사를 ‘컬러와 디테일의 전문가’라고 소개하며 “‘터럭 한 올이라도 같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란 생각으로 주름 하나, 작은 점, 입꼬리의 모양까지 그대로 표현해낼 정도로 컬러와 디테일을 놓치지 않은 게 진정한 어진화사의 정신”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이어 “조선시대 어진화사가 컬러와 디테일의 전문가였다면 ‘현대판 어진화사’는 그 정신을 이어받은 삼성 SUHD TV”라고 정의했습니다. 나노 크리스털 입자로 세밀하고 순도 높은 색상을 구현하는 슈퍼 컬러(Super Color)가 임금의 곤룡포 사이사이 숨겨진 다양한 색을 보여주고, 풀HD보다 4배 더 디테일한 슈퍼 UHD(Super UHD) 영상이 왕의 얼굴을 직접 보는 듯한 착각이 들게 한다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곡선 형태의 디자인인 슈퍼 커브드(Super Curved)가 편안함과 몰입감을 동시에 선사한다는 점도 강조합니다.
삼성전자는 어진화사 못지않게 컬러와 디테일을 실제와 같이 표현하는 삼성 SUHD TV의 특징을 소비자들과 쉽고 재미있게 공유하기 위해 이번 영상을 제작했는데요. 이 영상을 통해 보다 많은 분들이 역사 속에 실존했던 어진화사 관련 정보와 더불어 삼성 SUHD TV의 다양한 특징을 알게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민석의 SUHD 다시보기’ 영상은 지금 이곳에서, 그리고 삼성투모로우 유튜브 채널에서 각각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영상은 어떤 내용인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